한국전자파학회는 전파정책 워크숍과 전파신기술 워크숍을 매년 상반기/하반기 개최하여 그 해에 가장 주목받는 전파관련 정책과 최신기술을 회원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전파정책 워크숍과 신기술 워크숍을 하나로 통합하여 '5G 특화망, 센싱 및 융합 전파신기술' 이라는 주제로 더욱 알차게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5G 특화망'과 관련된 전파정책 및 준비현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특화망 정책방안을 수립하여,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인 5G가 산업 전반에 디지털 혁신을 본격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5G 특화망 관련해서 정부의 정책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며, 최신 기술을 선도하는 산업체의 5G 특화망 추진방향도 들어보는 기회를 준비하였습니다.
두 번째 세션은 최근 산업이 급격히 확정되고 있는 '전파센싱' 신기술 분야에 대해서 들어보는 시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저궤도 위성과 항공 관련된 SAR 기술의 발전 방향을 공유하고, 24GHz 레이다 개발 내용을 강연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AI의 전파센싱 응용에 대한 내용도 준비하여 다양한 전파센싱 기술 개발 사례를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전파융합' 이라는 제목으로, 전파분야가 다양한 타분야와 접목되어 혁신적인 새로운 기술로 발전하는 사례를 보여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전파와 통신의 융합, 전파와 광파의 융합, 전파의 스마트시티 적용 등을 통해 전파기술의 확장성 및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서 국내외 전파정책 및 최신기술 동향에 대한 공유와 함께 산·학·연·관 관계자들 간의 정보교류 및 유익한 토론의 장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향후 성공적인 전파 정책 및 신기술 확보에 굳건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1년 11월
한국전자파학회 학회장 강 진 섭 책임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수석부회장 박 성 욱 교수 (KAIST)
연구부회장 육 종 관 교수 (연세대학교)
정책사업위원회 위원장 추 호 성 교수 (홍익대학교)
신기술사업위원회 위원장 변 우 진 PM (정보통신기획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