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장과 생체 관계 연구회
관심
우리 연구회에서는 전자기장의 생체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1990년대 초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전자기장에 의한 인체 유해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많은 일반인들이 전자기장의 유해 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불안감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전자기장이 실제로 생체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이고 학문적으로 접근하고, 인체에 대한 전자기장 영향의 정확한 사실을 일반인에게 알리기 위하여 한국전자파학회에서는 1996년 4월 학회산하에 “전자장과 생체관계 연구회”를 발족시켜 전자기장(전자파)의 생체영향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전자장과 생체관계 연구회”는 대학교, 연구소, 산업체에 종사하는 공학, 의학, 생물학, 물리학 등 다양한 전공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간 ELF 대역 및 RF 통신 대역의 전자기장에 의한 생체영향 연구를 위하여 동물실험 및 세포실험, 역학조사 연구, RF 전자파 노출량 분석 및 컴퓨터 수치해석 방법, 국내 전자파 환경 실태 측정 및 분석, 전자파 노출에 대한 인체보호 기준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였고, 현재도 전자기장과 생체영향 간의 매커니즘을 찾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회에 소속된 위원들은 지난 20년 동안 높은 수준의 논문 발표와 주요 회의참석 등의 활동으로 국제적으로 높은 덕망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젊은 연구자들 의 참석으로 연구회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연구회 홈페이지 : www.emf.or.kr
주요 연구 분야
1) 전자기장의 생체영향에 관한 학술적 연구
2) 전자기장 안전에 관한 국내·외 규격의 동향 연구
3) 전자기장의 인체 위해성에 대비한 Risk Communication
4) 전자파의 의학·공학적 응용에 관한 연구
5) 전자파 관련 대국민 홍보 및 예방적 정책 기반 연구
전자기장과생체관계연구회는 우리나라의 전자파에 대한 인체 보호과 관련된 연구를 선도하는 전문 연구자 그룹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전자장과생체관계연구회 제6대 위원장 최형도입니다.
저희 연구회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전자파학회 산하 전자장과생체관계연구회는 전자파인체보호기준, 전자파에 대한 인체 및 생체영향 연구, 전자파 노출량 평가 그리고 전자파의 위험성에 대한 이해소통을 목적으로 1996년 4월에 발족되었습니다.
전자파의 인체 위험성 논란은 1990년대 초 처음 우리나라에서 제기된 이래 지금까지 대표적인 사회적 갈등요인 중의 하나로서, 국민적 우려가 지속적으로 높은 실정입니다. 최근 전자파를 이용하는 기기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5G, 무선전력전송 등 생활 속에 새로운 무선기기의 사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전자파 위험성에 대한 불안감은 쉽사리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연구회는 1998년 전자파인체보호기준을 정부에 권고하여 법제화하는데 밑거름이 되었으며, 지난 20여 년간 전자기장과 생체영향에 대한 학제 간 연구를 주도하여 수많은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산・학・연・관 그리고 이해당사자 간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전자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매년 전자기장의 생체영향에 관한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연구회는 의학, 생물학, 약학, 공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전자파 위험성에 대한 기전을 밝히는 동물실험 및 세포실험, 건강 영향을 규명하는 역학 및 자원자 연구, 전자파 노출량 평가 연구, 그리고 전자파 이해소통 연구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인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공식적인 전문 web 사이트 운영하고, ‘생활 속 전자파 건강영향 평가’, ‘5G 전자파의 인체영향’ 등 종합보고서를 발간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구회는 WHO를 비롯한 국제기구 및 관련 국제회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제공동연구 참여 등 활발한 국제적 교류를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위원들의 국제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BEMS 국제학회회장, WHO IAC 위원 및 체계적 검토 위원 등 네트워크 확장에도 앞장서 가고 있으며, 또한 전자파 인체영향 분야의 새로운 연구자 발굴・육성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전자장과생체관계연구회는 5G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동력인 전파 이용의 확대에 따른 전자파 역기능과 전자파 위험성으로부터 오는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과학적 기반의 객관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국민건강 안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자기장과생체관계연구회 위원장 최형도
1996년 4월
전자장과 생체관계 연구회 발족
1999년
한일 워크숍 (GLORE (Global Coordination of Research and Health
Policy of RF Electromagnetic Fields) Meeting)
2001년
WHO IAC (International Advisory Committee) regional meeting
2005년
WHO IAC Meeting
2010년
BEMS (Bioelectromagnetics) 2010 개최
2014년
BEMS 회장선출 (김남교수)
2020년
<생활속 건강영향평가> 발간
2021년
제25회 전자기장의 생체영향에 관한 워크숍 개최
2022년
<5G 전자파의 인체영향> 발간
총 0건
총 0건
01
2024-11
2024 전파기술 및 정책워크숍 강영흥 교수(스펙트럼 연구회 위원장, 군산대) 장소미정
15
2024-11
2024 전자파 보안 워크숍(EMSEC) 권종화 실장(전자파보안 연구회 위원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aT센터(서울) 창조룸(Ⅰ+Ⅱ)
22
2024-11
제36차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안승영 교수(학술연구상임이사, 한국과학기술원) 코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