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파학회의 전파신기술워크숍은 2013년 첫 행사 이후로 그해 가장 관심을 받는 신기술을 선정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매년 1회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RF 도약을 위한 양자기술>이란 주제로 해당 전문가들을 모시고 강연을 구성하였습니다.
양자기술은 양자역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분야를 말합니다. 양자역학은 매우 미시적인 입자나 시스템의 운동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물리이론으로, 전통적인 물리학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현상들을 설명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양자기술은 양자컴퓨팅, 양자통신, 양자센싱, 양자조명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양자기술의 구현 및 응용은 전자파 분야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기술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양자컴퓨터의 기본 개념부터 구현 및 응용까지 양자과학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전파분야에 응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 워크숍은 네 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모셨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양자컴퓨터 세션입니다. 양자컴퓨터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양자알고리즘의 응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합니다. 두 번째 세션은 양자통신/암호 세션입니다. 양자역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방법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세션은 양자레이더입니다. 양자조명을 이용하여 먼 곳의 작은 표적을 정확하게 탐지해 내는 기술입니다. 마지막 네 번째 세션은 양자회로 세션입니다. 양자 컴퓨터를 구현하기 위한 RF 회로의 응용을 주제로 세션을 구성하였습니다. 본 워크숍은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될 예정입니다. 양자 신기술 관련 국내 최고 전문가들과 소중한 기술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부디 많은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2024년 5월
한국전자파학회장 조 춘 식 교수 (한국항공대학교)
수석부회장 이 재 성 교수 (고려대학교)
사업부회장 박 영 철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신기술사업상임이사 김 영 욱 교수 (서강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