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 시대를 위한 위성통신 및 미래 전파·위성 인력양성 워크숍

  • 개최 방법 및 확인 사항
  • 초대의 말씀
  • 프로그램
  • 등록안내 및 문의처
  • 갤러리

개최 방법 및 확인 사항

[6G 시대를 위한 위성통신 및 미래 전파·위성 인력양성 워크숍]은 오프라인(현장) 진행과 온라인(웹사이트 실시간 방송)으로 동시 진행됩니다.
- 본 워크숍의 참석 예정자는 사전등록 시 오프라인 & 온라인 참석 방식을 선택한 후 참석 바랍니다.
※ 오프라인 참석자는 마스크를 개별적으로 준비하고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 발열 증상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으신 분은 온라인으로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가확인증 등 증빙 서류는 워크숍 개최 후 온/오프라인 참석자에게 일괄적 발급 예정입니다..

1. 오프라인 진행 방식(오프라인 참석 순서)
- 발열 체크 및 등록 확인 → 책자 및 명찰 수령 → 워크숍 장소 입장
- 체온계, 손 소독제, 여분 마스트 비치

2. 온라인 진행 방식(온라인 참여 방법)
- 온라인 사전등록한 자에 한해 워크숍 개최 일자 전날 ①웹 사이트(URL), ②로그인 정보 제공 예정
- 워크숍 개최 당일 프로그램 일정대로 웹 사이트(URL) 접속 및 로그인 후 온라인 시청

※ 강연자분들의 요청에 따라 동영상 녹화는 절대 불가합니다. 동영상 녹화 시 법적 책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대의 말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거의 없어짐을 시작으로 어느덧 COVID-19라는 긴 국제적/국가적 재난의 터널을 빠져나오고, 이번 봄이 오면서 그리 멀지 않아 아마 이전의 평온함으로 다시 돌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요즈음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고를 되돌아보면 우리 사회가 경제적 발전에만 몰두하여 너무 빨리 앞으로만 달려온 것이 아닌지 반성하게 됩니다. 이제 역동적인 사회적 Mobility도 중요하지만, 구성원 전체가 같이 천천히 안전하게 발전하는 Stability도 챙겨야 하는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상황을 겪어오며 우리 과학 산업 기술 분야에서도 너무 앞만 보고 달리지 말고 뒤에 남겨지는 것들도 챙기며 같이 가는 그러한 생태계를 조성하여야 하겠습니다. 이 또한 전자파 분야, 전자파 측정기술 분야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근자의 5G 이동통신의 재빠른 시작과 지금까지의 미진한 전개 상황을 보아도 느끼시겠지만 이러한 것들을 反面敎師로 삼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ON-LINE 참여가 주는 여러 가지 이점도 있었고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는 조금 더 진취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자파학회 전자파측정기술 워크숍도 이러한 취지에 부응하고자, 또한 우리가 살아왔던 따뜻한 사회로 되돌아가는 데 일조하고자, ON-LINE으로서는 해소되지 않는, 직접적 대면을 통하여 더욱더 효율적인 지식과 정보전달을 위하여 2023년 전자파학회 주관 제15회 전자파 측정기술 워크숍을 전면 OFF-LINE으로만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직 5G가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많은 영역에서의 다양한 이용 및 응용을 위해서는 많은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며, 이들의 해결을 통하여 최근에 차세대 통신으로 떠오르고 있는 6G로의 도약을 위해서도 기반/복합 측정기술이 더욱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2023년 제15회 전자파 측정기술 워크숍에서는 ‘6G & Mobility‘라는 주제로, 모든 관련된 Topic을 다루지는 못하지만, 전자파 정밀측정의 기반기술인 RF회로 설계 등에 기본이 되는 전송선 이론과 RF 측정에 사용되는 주요 계측기기인 회로망분석기 기본이론 및 다양한 벡터변조 디지털 신호등의 분석에 필요한 신호분석기 기본기술 등이 소개될 것입니다. 또한, 측정의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한 측정소급성과 측정불확도에 대한 발표는 전자파분야 측정에 관련되는 분들께 측정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6G 연구 및 측정기술 동향 Session에서는 앞으로 10년 후에 도래할 것으로 예상하는 6G 구현에 필요한 표준 및 고속신호 정밀 측정기술에 대하여 발표가, 드론/무인기/이동체 식별 탐지 Session에서는 요즈음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현안에 관련된 측정기술에 대한 발표가 있겠습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산·학·연·군·관에서 보다 정밀/정확한 RF 분야 측정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국내의 저명한 분들을 모시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몇 해 전부터 전자파측정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증진시키어 궁극적으로는 국내 전자파 관련 정밀측정기술의 산업체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자파측정기술 논문경진대회‘에 좋은 결과로 응모한 내용에 대한 조그마한 발표 자리도 있을 예정입니다. 모쪼록 국내 전자파 측정기술뿐 아니라 관련 학문 및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산업체, 연구소 그리고 학계 및 군·관의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참여가 요구됨으로, 전자파측정 관련 여러분들의 상호 유대를 강화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참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3년 3월 24일

한국전자파학회 학회장  육 종 관 교수 (연세대학교)

2023년 전자파측정기술워크숍 준비위원장 겸 전자파측정기술연구회 위원장  김 정 환 기술고문 (교정기술원(주)_



등록안내 및 문의처 

 

사전등록

• 등록기간 : 2022년 11월 23일(수)까지
• 등록방법 : 학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등록 후 등록비 결제
• 결제방법
 ☞계좌이체 : 기업은행 208-017491-01-181 (예금주 : 한국전자파학회)
 ☞카드결제 : 학회 홈페이지에서 카드결제 가능 (비회원 포함)
 ☞수기결제 : 사전등록 시 수기결제 신청 후 사무국 워크숍 담당자 이메일로 문의
 ☞현장결제 : 현장에서 사전등록비로 결제 가능(기타 사유로 결제가 어려울 경우 사전등록 시 현장결제로 신청 가능)
 ※ 사전등록 시, 계산서를 신청하시면 기재하신 이메일 주소로 전자계산서가 발송됩니다. (계좌이체 및 현금결제 시에만 발급 가능)
 ※ 결제까지 확인된 자에 한하여 등록이 완료됩니다.

 

현장등록

• 일시 : 2022년 11월 30일(수) 13:30~(여분 좌석에 한함)
• 장소 :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2층) 사파이어 로비
※ 현장 등록은 오프라인 참석에 한해 가능합니다.


등록비  

구분 사전등록 현장등록
참여방법 온/오프라인 오프라인
일반 18만원 23만원
대학원생 13만원 16만원
학부생 10만원 11만원

문의처

• 한국전자파학회 사무국 이유진 대리
TEL : 02-337-9666(내선2)   FAX : 02-6390-7550   E-Mail :
youzhen@kiees.or.kr​          

• 한국전자파학회 정책사업위원회 위원장 서울시립대학교 이문규 교수
TEL : 02-6490-2337    E-Mail : mqlee@uos.ac.kr

<한국전자파학회 사업자 등록증 및 계좌 사본*은 위에 첨부된 파일 참고 부탁드립니다>

*행사 별로 계좌 정보는 상이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