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다는 전자파 기술이 집약된 능동 센서로서, 원거리에서 객체를 탐지하고 추적하는 능력 때문에 전통적인 국방 분야 뿐만 아니라, 항공〮 기상〮 자동차〮 보안〮 해양 및 물류 분야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으로 확산되고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국방 영역에서의 그 전술적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전자파학회에서는 이러한 레이다 관련 기술 요구에 부응하여 산·학·연·관·군 공동협력을 도모하고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레이다연구회를 발족하여, 국내 레이다 관련 산·학·연·관·군의 상호 정보교환과 국내 기술기반 구축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개발 및 학술교류, 레이다 기술교육을 활성화하는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레이다연구회는 매년 새로운 레이다 기술을 주제로 워크숍과 단기강좌를 개최하여 국내 레이다 기술 향상과 레이다 관련 전문가들의 모임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숍 및 단기강좌에서는 세계로 뻗어가는 K-레이다 기술, 차세대 차량용 레이다 기술, 미래 레이다 기술을 주제로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최신 레이다 기술 동향 및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단기강좌에서는 레이다 시스템의 핵심기술들을 선별하여 국내 최고의 강사진들을 모시고, 레이다 시스템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자 합니다.
방산 분야 국내 R&D 역량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지금, 본 워크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어 기술적∙학문적으로 많은 지식들을 담아가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워크숍 및 단기강좌가 국내 레이다 기술 분야의 발전을 위한 산·학·연·관·군 간 상호 교류의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7월
한국전자파학회 학회장 육 종 관 교수 (연세대학교)
레이다연구회 위원장 황 금 철 교수 (성균관대학교)